MY MENU

건강칼럼

제목

한약...안심하고 드세요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2.06.1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585
내용

한약의 장점은 양약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다는데 있습니다.

 

물론 사용량에 따라서 또는 증에 맞게 사용하였는가에 따라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가벼원 위장장애, 발진 등이 대부분이고,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한약에도 독성이 있는 약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사용빈도가 거의 없고, 가공과정이나 처방에 관해 엄격한 규정이 있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한의사의 처방없이 보약원, 건강원, 홈쇼핑 등에서 임의대로 사용하는 것인데 그 안전성을 보증할 수가 없습니다.

 

한의사의 처방이 없는 약들은 한약으로 분류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처방되는 약은 식약청의 엄격한 검사기준에 의해 관능검사, 성분검사, 유해물질검사를 통과한 약재만 사용됩니다.

 

한약은 일상생활 가까이 있어 차나 음식으로 이용하는 인삼, 결명자, 국화, 칡, 둥글레, 계피, 율무, 대추 외에도 해삼, 카레, 마, 도라지, 쑥, 생강, 파뿌리 등이 모두 중요 한약재입니다.

 

*한약, 별거 아니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이어서 한약이 별거 아니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유사 한약들 때문에 간이 나빠진다든지, 각종 부작용에 시달리게 되는 일이 허다합니다.

 

약재중에는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는 약재, 효과를 상쇄시키는 약재, 함께 사용해서는 안되는 약재 등 약을 처방할 때의 지침은 아주 정교하고 엄격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한의사에게 상담한 후 약을 드시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한약은 적절히 이용한다면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아주 고마운 존재입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