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부분비만

"부분비만"

부분비만이란?

“팔, 다리는 날씬한데 배만 나왔어요.” “하체 때문에 치마 입는 것이 두려워요” 부분비만은 전신비만보다 전체적인 체지방량은 적지만, 부위별 지방의 분포율이 차이가 나거나 신체사이즈 비율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부위에 대한 비만치료는 무작정 전신의 체지방을 연소시킨다고 해서 뚜렷하게 호전되는 경우가 드물며, 오히려 상대적으로 살이 없는 부분을 더욱 마르게 할 수 있습니다.
부분비만의 치료는 무엇보다도 특정부위가 다른 부위보다 살이 찌게 된 정확한 원인을 찾아 이를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책상 앞에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아직 골격이 다 자라지도 않은 어렸을 때부터 무거운 가방을 메고 통학을 하면서 어깨와 척추의 자세가 나빠지게 되어 골격의 변형이 시작됩니다.
어깨가 앞으로 구부러지고, 척추가 앞뒤나 옆으로 휘게 되고, 턱이 앞으로 보기 싫게 나오기도 합니다.
사람의 척추는 척추와 복부의 근육이 약해지면 배와 등, 옆구리, 어깨, 팔뚝의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미 부적절한 자세로 굳어진 성인의 몸이라도 전문적인 교정을 받고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한 관리가 뒷받침된다면 건강한 자세와 날씬한 몸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상체비만

우리 인체는 전신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특정부위에 비만을 초래하는 원인이 사실상 전신에 걸쳐서 작용하게 때문에, 부분비만을 해결하고자 할 때 단순히 살이 찐 대상으로 어떤 치료를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복부비만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된 상태로, 한국인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자 90cm(35.4인치), 여자 85cm(33.5인치) 이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체내의 지방은 그 분포에 따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 특히 내장지방(체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체강 내에 축적되는 지방)의 축적이 심할 경우 건강 위험률이 높아져 내장비만과 같은 용어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복부비만은 피하지방형과 복강내 지방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형은 피부아래 지방조직이 두껍게 자리 잡아 전체적으로 볼 때 비만이 아닌데 배 부분만 볼록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피하지방형인 경우 수영, 에어로빅, 파워워킹 등의 전신운동을 한 후, 복부 스트레칭을 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복강내 지방형은 내장에 지방이 많은 형태로 건강상 매우 위험한 비만입니다.


이 경우에는 운동보다는 식사의 영향이 크므로 철저한 식이요법을 통해 내장의 지방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처럼 복부비만도가 높은 사람들은 대부분 골반 주변의 관절들이 굳어져 있고 복부근육이 약해져 있습니다.
복부근육 이외에도 횡경막의 긴장, 흉곽의 모양, 요추 및 요추근육의 이상, 골반의 이상 등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 관련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전반적인 치료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 일명 ‘큰 바위 얼굴’ 이라 불리는 사람들을 보면 단순히 얼굴에 살이 쪘기 때문이 아니라 턱관절이나 어깨 그리고 목 부분의 경추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격에 문제가 있으면 얼굴 주변의 근육이 비대해지고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지방이 쉽게 축적됩니다.

하체비만

하체비만의 경우 타 부위에 비해 혼자서 관리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골반 아래로 하체 쪽이 비만인 여성들은 골반의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잘못된 골반에서 하체 비만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 하체의 비밀은 골반에 있습니다.골반이 비뚤어졌는데 왜 하체비만이 될까요?골반이 비뚤어지면 골격 전체가 비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근육은 항상 긴장해 있는 부분과 거의 사용하지 않아 약화된 부분으로 나뉘고, 약화된 근육은 늘어진 채로 굳어져 탄성을 잃은 고무줄처럼 골반과 하체의 균형을 바로 잡아 주지 못합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엉덩이 , 허벅지, 다리 등에 군살이 붙게 합니다.
또 딱딱해진 근육은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고 림프와 혈액의 흐름을 막아 내장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대사기능을 저하시켜 벌어진 골반을 중심으로 엉덩이와 허벅지 주위에 지방을 축적시킵니다.
마찬가지로 하체 비만이 있는 사람도 골반과 척추가 비뚤어져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하체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경우에는 골반이 비뚤어졌는지를 확인하고 골반이 비뚤어져 있으면 체형교정 치료로 골반을 바로 잡으면서 부작용과 요요가 적은 한방 다이어트를 병행하면 그간 맘고생을 하게 만들었던 하체 살이 눈 녹듯 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