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원인모를 눈꺼풀 떨림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6.12.1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995
내용



원인모를 눈꺼풀 떨림




자기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눈 주위의 근육이 떨리거나 씰룩거리는 증상을 안검경련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안(眼)은 '눈'을 검(瞼)은 눈꺼풀을 뜻합니다 안검경련은 증세성, 불수의성, 습관성 안검경련 등으로 구분합니다. 증세성 ,불수의성,습관성 안검경련 등으로 구분합니다.
증세성 안검경련은 속눈썹이 눈의 결막을 찌르거나 결막에 이물이 들어간 경우, 그리고 삼차신경통으로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 등입니다. 불수의성 안검경련은 뇌의 출혈이나 종양으로 중추신경을 압박할 경우거나 히스테리 등이 원인입니다. 습관성 안검경련은 어떠한 원인으로 눈꺼풀이 경련하고 그 원인이 제거되어도 경련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안검경련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간기울결이나 심화가 항진된 경우로 봅니다. 간기울결로 인한


[안검경련증]은 1.이유없이 화가 나거나 짜증이 잘난다. 2.두통과 어지럼증 3.옆구리에 통증등이 동반합니다.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는 여자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특히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어혈성 월경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에는 뭉친 간기를 풀어주는 치료를 해야합니다.


[심화항진증]에는 1.입이 마르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근거림의 증상 2.흉통이 있으며 불안 초조 불면 등의 증상 3.설태가 황색을 띠고 변비 경향이 많다. 이경우는 심화를 내려주고 안심시키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간기울결과 심화항진이 함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한 편두통과 불안 초조 및 불면증과 아울러 신경질적 성격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울체된 간기를 풀어주고 심화를 내려주는 치료를 동시에 합니다.


대체적으로 안검경련은 충분한 휴식과 정신적 안정을 취하게 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안면부의 통증이 심하거나 두통이 심한 경우 그리고 손발에 무력감이 있는 경우에는 중증의 안검경련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