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마음의병 '스트레스' 병이 깊으면 치료하세요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5.09.1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833
내용



마음의병'스트레스'병이 깊으면 치료하세요


더운 날씨에는 스트레스로 가슴에 화가 있는 사람은 더 화가 생겨서 홧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불경기가 심해지고 여러가지 사회적 상황이 안 좋을 때 날씨까지 건조하고 뜨거우면 홧병이 많이 생깁니다.

사람의 몸과 마음은 연결돼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의 병이 몸을 지배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스트레스로 임한 병입니다. 스크레스로 인한 속병을
울화병이라 합니다. 화가 치밀어 오르는데 막혀서 답답한 것은 뚫어주고 치밀어 오르는 역을 식혀줘야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기 질환

스트레스로 인한 인체에 나타나는 지로한 중 가장 흔한 것이 소화불량입니다. 고 스트레스 집업군을 가진 하사람은 만성 소화장애의 치료방법을 올체로 접근해 치료해야 근본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올체로 기혈이 막히면 침으로 혈자리를 자극해 위장의 운동력과 기능을 향상 시켜줍니다.

경락을 자극해 주는 겅도 울체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손바닥 가운데 있는 '건이삼침구'부위를 자극해주면 위장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합곡'을 자극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침과 경락치료 1~2회 만으로도 급성위장장애가완화되는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마치 도로에 장애물이 떨어져 병목현상이 생기는 것과 비슷한 이치인데 도로 위의 장애물을 치워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침 치료입니다.


마음에 불붙은 분노의 화병
화병의 증상으로는 불안,우울,신경과민, 자신감 저하 등이 있고, 심체적인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소화불량,변비,가슴답답함/두근거림,손발 저림 등 개인마다 병세가 다릅니다.

화벙이 만성이 될 경우엔 혈압을 상승시키며 고혈압이나. 중풍 같은 심혈관계 진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길이 작을 때는 치료가 쉽지만 점점 어려워집니다.


화병에는 한방 치료가 효과적

화병에는 열을 내리는 성질을 가진 황금,석고,치자,시호 등의약을 많이 씁니다. 한의학에서 분노를주관하는 기관은 간 입니다.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분노 조절이 어려워집니다. 간을 조화롭게 하는 한약이 도움이 됩니다.

그 트레스는 오직 사람만겪는현상이고, 스트레스 없이 살 수는 없스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지나쳐 질병으로 발전한다면 이는 치료 대상입니다. 본인의의지로 극복이 어렵다면 한의학의 도움을 박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스트레스극복조언
이럴때는 신선한 아침이나 저녁에 힘차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걸음으로 몸속에서 바람을 일으켜 혈액이 잘 동라가게하고, 또,시원한 공기는 마음을 상쾌하게 함니다. 걸을 때는 자세를곧게 하고 시선은 머리 앞을 보시고 빠른 걸음으로 보폭을 크게해서 걷습니다.

어려운 때일수록 현재를 직시하면서 힘차게 걸으시고, 잘못된 과거를 자꾸 돌아보지 말고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해나가는 마음으로 걷고, 생활하시면 마음이 안정되어 일이 더 잘 될것입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게해주는 음식
음식으로는 여르에는 청국장에 열무김치 보리밥으로 드시면 가슴의 열도 꺼지고 시원하게 됩니다. 보리차를 틈틈이 마셔주면 열기를 식히는데 도움이 됭고 짜증도 덜납니다. 국화차,당귀아는 몸을 시원하게 해주므로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