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입맛이 떨어져 걱정? 한약의 식욕증진 효과 과학적 입증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5.08.18
첨부파일0
추천수
3
조회수
2740
내용


입맛이 떨어져 걱정?한약의 식욕증진효과 과학적 입증



예로부터 식욕이 떨어지면 한약을 복용합니다. 날이 더워지면서 지치거나 아이들, 노인의 경우 여름더위에 식욕이 없어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한약이 식욕을 증진하는원리는 무엇일까요?(모든 한약이 식욕을 증진하지 않습니다. 식욕을 증진하는 목적으로 처방된한약을 먹고 살이 찌지 않을까 하는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 식욕증진 목적으로 먹는 것이 아니라면 식욕과 한약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식욕부진에 대한 '육군자탕'의 효과에 관한 이 연구가 일본 소화기병 학회 잡지에 게재되었습니다. 육군자탕이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농도를 증가시켜 식욕부진을 개선한다는 것입니다. 육군자탕은 인삼,감초,생강,백출,복령,대추 등으로 구성되어,위장기능을 강화 합니다.




식욕증진의 메커니즘 밝혀


식욕부진에 사용되는 처방 중 하나인 육군자탕이 식욕을 조절하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을 증가시켜, 식욕을 증진하는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했습니다.

육군자탕은 식욕 부진 뿐만 아니라 위장이 약해 명치가 답답하고, 손발이 차가워지기 쉬운 사람의 위염, 식욕감퇴, 위통, 등에 효과가 있는 처방입니다.


일시적인 식욕저하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이지만, 지속해서 식욕이 떨어져 일상생활이 힘든 분들이나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나 노인들의 경우 큰 문제입니다. 이럴 때는 진단 후 체질과 병증을 살펴 한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2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