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스마트폰 사용이 목디스크의 원인?!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1.07.1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959
내용

예전에는 허리 디스크가 주로 문제가 되었던 것에 비해 요사이는 목 디스크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많이 늘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스마트폰, 타블릿 피씨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면서 목과 어깨에 무리를 주는 것이 요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목디스크는 MRI나 CT, 또는 X-Ray 등의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는데, MRI나 CT에서는 디스크가 빠져나와 신경을 누르고 있는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X-Ray 검사에서는 목뼈와 목뼈 사이의 간격을 보고 좁아진 곳을 찾아 그곳에 있던 디스크가 밖으로 빠져나왔을 것이라 추정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증상으로 뒷목과 어깨 뒤쪽의 통증이 가장 흔하며, 디스크의 위치에 따라 어깨와 팔, 손의 통증이나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척수에 손상을 줘서 다리의 힘이 약해지거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목에는 불편함이 없으면서 어깨와 팔에만 증상이 있는 경우도 많다.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 목디스크가 중증으로 발전할 경우에는 중추신경 마비로 인한 호흡곤란, 전신마비 등의 치명적인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이 뻣뻣할 때가 자주 있다.

목 뒤에 혹이 난 것처럼 튀어나와 있다.

자고나면 뒷목이나 어깨, 팔에 통증이 있다.

손가락에 부분적인 감각 이상이 있다.

글씨를 쓰거나 물건을 들 때 쥐는 힘이 약한 것 같다.

팔에 힘이 없을 때가 있다.

팔이나 손에 저린 증상이나, 찌릿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팔 전체가 아프기보다는 한쪽 팔이나 손의 특정 부위에만 이상 증상이 있다.

팔에 힘이 없으며, 다리에도 힘이 없어 계단을 오르내릴 때 다리가 휘청거린다.

 

목디스크의 치료

 

목디스크의 경우 수술을 한다고 해도 재발률이 높고, 또 그때 뿐인 경우가 많아 될 수 있느면 수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한방으로 치료하면 치료기간도 빠를 뿐 아니라 치료 효과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침, 뜸, 한약, 봉침, 약침, 추나 요법, 척추 교정, 한방 물리치료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나나 척추교정 교법은 목의 곡선을 원래의 C자 형태로 되 돌리는 근본적인 치료 방법으로 목디스크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 침이나 봉침, 약침 등은 기혈을 순환시키고, 목과 어깨의 근육과 인대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데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와 함께 한약치료는 몸 전체의 기능을 회복시키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며, 근육과 인대를 강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요.

 

목디스크의 예방법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바른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책상에 앉아 있을 때에는 머리를 너무 숙이거나 어깨를 굽히고 앉아 있으면 목뼈에 긴장이 생기면서 디스크에도 무리가 오기 쉬우므로, 책상과 의자의 높이를 적당히 맞추어서 의자에 깊숙이 들어앉는게 좋습니다. 허리와 등을 펴고 자연스럽게 앉아서 팔을 올려놓고 책을 보는 자세가 좋으며, 만약 독서를 오래하게 되는 경우에는 독서대를 이용하거나 적당한 각도로 책을 들고 보아서 목을 너무 굽히지 않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컴퓨터를 오래 쓰는 사람은 모니터의 위치와 각도와 거리를 조절하여 목이 너무 꺾이지도 굽혀지지도 않는 각도를 연구하여 자신에게 맞게 설치하고, 키보드 위치를 허리 정도의 위치로 낮게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최근 스마트 폰이나 DMB등을 고개를 너무 숙이거나 오래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정신적 긴장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은 정신적으로 긴장하게 되면 몸도 긴장하게 되는데, 특히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은 쉽게 긴장 할 수 있어 평소에 마음의 안정을 통해 근육과 인대를 편안히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지금 컴퓨터를 보는 이순간, 잠시 스트레칭과 기지게를 펴보시는 건 어떨까요?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