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칼럼

제목

요통

작성자
김현수한의원
작성일
2012.09.1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74
내용

통계에 의하면 열명 중 8명은 일생에 한번쯤 요통으로 고생한다고 합니다.

이 중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약 2%에 불구하고 대부분은 수술없이 치유됩니다.

 

요통은 척추 중 요추의 어느 부위가 자극 또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손상 또는 변성되어 요추부위의 근육이나 신경에 문제를 발생시키면서 나타납니다.

 

디스크 등의 중한 질환이 아닌 경우 통칭하여 요통이라 합니다.

 

*요통의 원인*

여성이 경우 대부분은 볼이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 운동부족과 부적절한 자세 등으로 인해 다리와 허리에 계속적인 긴장과 피로를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허리 통증에 시달립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있다 보면 자연스레 허리가 구부정해지면서 편한 자세를 취하기 때문입니다.

 

요통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자세입니다.

그래서 요통을 예방을 위해서 평소 바른 자세로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통의 한방치료*

 

한의학의 특징은 요통의 원인을 허리에서만 찾지 않고 외부에서 침범하는 풍(풍), 한(한), 습(습) 등의 사기(사기), 몸  전체와 허리의 관계도 고려합니다.

 

원인과 증상 및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약한 장기 즉 심폐기능, 소화기능과 신장의 기능을 보강해 줌으로써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게 되며, 척추를 감싸는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 주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허리에 좋은 운동 / 위험한 운동*

 

◎ 허리에 좋은 운동 : 걷기, 등산, 수영, 자전거 타기. 가벼운 에어로빅

◎ 허리에 위험도가 낮은 운동 : 농구, 축구, 테니스

◎ 허리에 위험도가 중간정도인 운동 : 배드민턴, 배구, 야구

◎ 허리에 위험도가 높은 운동 : 역도, 조깅, 골프, 볼링

 

※운동 중 통증을 심하게 느끼면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으므로 강도를 적절히 ㄴ조정해야 합니다.

병의 상태와 환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사전에 상담하세요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